본문 바로가기

평범

부동산 보유세란 무엇인가

부동산 보유세란, 땅이나 주택 등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이 내야 할 의무를 가진 세금으로 종부세와 재산세를 합쳐서 부르는 단어입니다. 현재 해당 세금의 인상과 관련된 이슈가 있어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보유세를 인상하게 되면, 소득과 자산이 어긋나도 떨어져 있는 거리를 감소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쉽게 말해서 부동산 가격이 오르는 것으로 인해 발생하는 재산이 쌓이는 것, 직접 일을 하지 않고 올리는 소득과 관련되어 부동산 보유세 인상을 통해 밸런스를 맞추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카테고리와 관련해서 실제로 살기 위해 구입하는 것과 시세 차익을 달성하기 위해 구입하는 것을 파악할 수 있는 제도 역시 변경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우리나라는 재산이 유독 부동산에 심하게 몰려 있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를 인상할 경우에 자신이 매월 벌어들이는 수익에 비해서 세금의 부담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2016년도의 자료를 기준으로 하여 보면, 우리나라의 약 19,370,000 세대 중 약 10,740,000 세대가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퍼센테이지로 계산해보면 약 56 PERCENT 정도 수준입니다.


 



그리고 이 중에서 약 2,000,000명 정도가 주택을 두 채 이상 소유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재밌는 상황은 이러한 부동산의 매매가가 갑자기 오르고 있는 것에 비해서 보유세는 얼마 오르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이는 누가 봐도 밸런스가 맞지 않는 일인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부동산 보유세란, 다른 나라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앞에서 말했듯이 재산 중에 땅이나 주택의 비율이 높은 나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부동산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이러한 자산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차이가 점점 커지면서 소득의 차이가 심하게 발생하게 된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동산 보유세는 그 세금을 부과하는 방법과 비율을 적정 수준으로 변경하면서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그렇지만 부동산 보유세란 소득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땅이나 주택을 가지고 있는 세대가 소득이 그렇게 높지 않을 경우에는 경제적인 부담이 발생할 수 있어 조심스러운 부분이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즘에 전세값이 떨어지고 금리가 높아지며 입주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부분들이 발생하고 있는데, 이러한 부분들이 주택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시세차익을 노리고 투자를 하는 상황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게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동산 시장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위에서 언급한 부분들이 작용을 하는 상황 속에서 보유세가 안정을 시키는 부분이 될 것이라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