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평범

복강경 수술이란 무엇인가

복강경 수술이란 배 부분을 갈라서 진행하는 것과는 상이하게 해당 부분에 약 0.5 센티미터에서 1.5 센티미터 정도 되는 미세한 홀을 몇 개 생성한 후 그것을 통해 필요한 도구 등을 삽입하여 진행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방법은 수술을 진행하기 위해 생성하는 구멍이 매우 작기 때문에 상처가 크게 나지 않고 그로 인해 발생하는 고통도 매우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 때문에 호전되는 속도가 상당히 빠르고 일상생활로 좀 더 빨리 돌아갈 수 있다는 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많은 질환을 치료할 때 복강경 수술이란 방법을 사용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복강경 수술이란 방법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이전에 다양한 검사를 시작하고 만약에 해당 환자의 심장과 폐에 어떠한 트러블이 존재하는 상황이라면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몇가지 검사를 더 진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혹시라도 예전에 배안 안의 내장의 여러기관 등과 관련한 수술을 진행한 적이 있는 사람은 그로 인해 복강경 수술을 진행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해당 방법은 환자를 마취하고 아랫배 부분을 바늘로 자극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이 있는 이유는 이산화탄소를 주입하여 해당 부분을 거대해지게 만들기 위함입니다. 이러한 과정이 완료되었다면 복강경 수술이란 방법을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자리에 바늘을 사용하여 구멍을 만듭니다. 




이러한 구멍을 통해 카메라를 삽입하고 안의 상황을 들여다보면서 관련 도구를 사용하여 치료를 시작합니다. 이러한 방법을 진행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개복하는 수술과 비교했을 때 동일하거나 상황에 따라서 조금 더 걸리게 될 수도 있습니다. 




환자의 상황, 질환의 정도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복강경 수술이란 방법을 사용하게 되면 앞에서 설명했듯이 바늘로 내는 구멍이 매우 작기 때문에 고통의 정도가 적고 치료가 끝나고 나서 회복하는 속도가 빠르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병원에서 생활하는 것이 줄어들고 자신의 원래 생활로 더 빨리 돌아갈 수 있습니다. 어떤 복강경 수술을 진행하느냐에 따라서 해당 기간이 상이해지지만 담낭의 경우에는 하루 이틀, 췌장의 경우에는 삼일에서 사일 정도의 회복기가 소요되게 됩니다. 




이러한 복강경 수술이란 방법으로 치료를 진행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바늘로 아랫배 부분에 구멍을 만들 때 그 안에 있는 내장에 데미지를 줄 수도 있고 혈관이 손상될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이산화탄소가 몸으로 들어가 기타 증상들을 발생시킬 수도 있습니다. 복강경 수술을 하고 나서는 다른 치료와 마찬가지로 운동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걷기로 시작해서 조깅, 수영, 자전거 등의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