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평범

상속세 계산기 프로그램 확인

상속을 받게 되는 재산의 금액은 상속이 개시되는 날, 즉 당사자가 사망이 선고된 날이나 실종이 확정된 날을 기준으로 해당되는 시가로 평가가 됩니다. 단, 이러한 시가에 대한 기준을 제대로 잡을 수 없을 때는 해당 년도에 해당 재산의 종류나 그 규모와 관련된 거래 상황 및 금액을 검토하여 정해져 있는 방법으로 재평가를 하여 값을 산출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시가는 수많은 사람들이 진행하고 있는 일반적인 거래에서 오고 가는 일반적인 금액을 의미합니다. 상속 받게 되는 재산이 부동산인 경우에는 먼저 땅의 경우 개별 공시지가에 의해 평가가 됩니다. 




그리고 주택일 경우에는 개별 주택가 또는 공동 주택가로 평가가 됩니다. 또한 건물이라면 구조나 용도 등 여러가지 조건을 고려해 매해마다 국세청에서 정하는 금액으로 평가를 합니다. 만약 상속 재산이 유가증권이라면 상장 or 코스닥의 주식으로 진행합니다. 




이렇게 받게 되는 재산에 대한 세금은 원래대로라면 한번에 다 납부해야 합니다. 그렇지만 납부의 의무가 있는 사람에게 그러한 부담을 줄여주고 성실하게 내는 것을 도와주기 위해 분할해서 납부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상속세 계산기 프로그램은 부동산일일사라는 홈페이지에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포탈 사이트에서 해당 키워드를 서치한 후 홈페이지로 이동을 합니다. 제일 먼저 나오는 페이지에서 오른쪽 아래 쪽을 보면 부동산 계산기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상속세 계산기 프로그램을 이용하기 위해 해당 메뉴로 들어가면 다양한 부동산과 관련된 세금 값을 구할 수 있는 카테고리들이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그 준 세번째 카테고리에 있는 상속세로 들어가보도록 합니다.




해당 화면으로 들어오면 해당 세금이 부과되지 않는 금액과 납부해야 할 금액 얼마인지에 대한 값을 추출해주는 상속세 계산기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속과 관련된 사람의 가족관계를 체크하기 위해 가장 먼저 배우자가 존재하는지 존재하지 않은지의 여부를 구분해줍니다. 




그리고 키우고 있는 자식의 수는 몇 명인지, 나이가 많은 사람이 있는지 있다면 몇 명인지 입력을 해줍니다. 그리고 그들 중 미성년자의 수가 장애가 있는 사람의 수를 선택해줍니다. 이렇게 모든 항목을 입력하고 아래의 버튼를 누르면 상속세 계산기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값을 추출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출력되는 값에서 공제금액으로 나와 있는 금액이 자신이 받는 상속액보다 작다면, 해당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이러한 금액을 확인하고 다시 아래의 계산하기를 누르면 좀 더 디테일한 상속세금액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제일 먼저 기준시가, 공시지가 등을 기준으로 한 부동산, 금융 재산 등의 금액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기타 금액을 입력하고 밑의 버튼를 누르면 상속세 계산기 프로그램의 결과 값이 출력됩니다.


sitemap.x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