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평범

합의서 양식 무료 받을 수 있는 곳

오늘 글에서는 합의서 양식 무료로 받을 수 있는 곳을 공유해드릴까 합니다. 그전에 합의서 양식을 작성할 때 주의해야 하는 부분에 대하여 간략하게 체크해보고 가겠습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여러가지 사고를 만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나에게 그런 일이 일어나겠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정말로 언제 어떻게 닥칠지 모르는 법입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가해를 한 사람과 피해를 입은 사람으로 구분되게 되고 그들은 합의서를 작성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합의서 양식은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줬거나 조정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피해를 입은 사람에게 그에 맞는 변상을 하고 합의를 한 것에 대한 내용을 기재한 문서를 의미합니다. 이 문서에는 가해한 사람과 피해를 입은 사람의 인적사항이 기록되어야 합니다.


 



그러한 인적사항으로는 주민등록번호와 연락처, 주소 등이 있습니다. 만약에 피해를 입은 사람이 성인이 아니라면, 그 사람의 아버지 또는 어머니의 인적사항이 합의서 양식에 기재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사고가 언제 발생했는지, 어디서 발생했는지를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합의서 양식에는 합의금이 들어가야 하는데, 형사합의 상황이라면 가해를 한 사람이 처벌을 받지 않기 위해 피해를 입은 사람에게 배상금의 의미로 줘야 하고 민사합의 상황이라면 피해를 입은 손해를 케어할 수 있는 내용으로 합의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부분이 협의가 되면 합의서 양식에 그러한 금액을 주고 받은 일자를 작성해야 합니다. 이와 더불어 가해를 한 사람과 피해를 입은 사람이 서명을 진행해야 합니다. 




특히 형사합의 경우에는 피해를 입은 사람에게 인감증명을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실제 상황에서는 워낙에 정신이 없다보니 피해를 입은 사람의 도장만 찍은 상태로 합의서 양식을 내는 상황이 많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관공서에서는 사실을 체크하기 위하여 인감증명서 제출을 요하게 되는데, 이때 피해를 입은 사람이 합의금을 더 달라고 하거나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합의서 양식을 작성할 때에는 반드시 피해를 입은 사람의 인감증명서를 받는 것이 안전합니다. 




한편, 교통사고를 예를 들어서 보면 혹시라도 피해를 입은 사람이 숨졌다면 한달 정도를 전후로 하여 합의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피해를 입은 사람이 다친 것으로 인하여 병원 신세를 졌을 경우에는 치료를 마치고 퇴원을 하는 상황에서 합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합의서 양식 무료 받을 수 있는 곳은 여러가지 서식을 다운 받을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그런 사이트에 접속하여 검색창에 합의서라는 키워드를 넣어서 검색을 하면, 양식을 무료로 받는 것이 가능합니다.